새책 소식

보건실 즐겨찾기

2023년 9월,
국내 현대작가 29명의 도슨트북,
'Focus On' 미술 감상 가이드 출간!


이 책은 현대 미술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감상자들을 위한 스물아홉 번의 감상 수업이다. 현직 미대 교수이면서 오랫동안 작품 활동을 해오고 있는 섬유 공예 작가이기도 한 저자가 직접 도슨트가 되어 국내 현대 작가 29명의 작품들을 읽어준다.

우선 저자는 책 앞부분에서 3가지 미술 감상법을 소개한다. 3가지 감상법 중 특히 저자가 고안한 ‘Focus On 감상법’에 주목하길 권한다. 작가, 시대 환경, 표현 기법, 메시지 등 4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작품을 뜯어보다 보면 비로소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인다는 것. 이렇게 저자는 3가지 감상법 도구를 총 동원해서 29명 작가의 작품들을 하나하나 해석해 나간다. 이 과정에서 작품을 꿰뚫는 저자의 신선한 시각이 감상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이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독자들은 어떤 벅찬 감정을 느낄 것이 분명하다. 미로를 헤매다 출구를 찾았을 때의 희열과 비슷한 감정이랄까.

작가의 작업 철학과 작품 성향에 따라 <자연을 노래하라>, <인생을 노래하라>, <희망을 노래하라>, <이상을 노래하라>와 같이 4부분으로 구성했다. 동양화, 서양화, 조소, 공예, 디자인, 설치 드로잉…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 작품을 다룬 점도 이 책의 장점이다. 특히 보기만 해도 기분전환 되는 현대 예술 작품 150여 점을 한자리에 모은 것은 독자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선물이다.



보건실 즐겨찾기

2023년 6월,
15년차 현직 보건교사의
리얼 100% 보건일지 출간!


학교의 유일한 의료인 보건교사. ‘신의 직업’이라는 세간의 부러움과 달리 실제 보건샘의 일상은 외롭고 힘들다. ≪보건실 즐겨찾기≫에는 보건교사의 광범위한 업무와 남모를 고충이 솔직하게 담겨있다. ≪보건실 즐겨찾기≫가 담고 있는 내용은 크게 5가지.

첫째, 수많은 아이들이 즐겨 찾는 학교보건실의 리얼 스토리! 아찔했던 순간, 가슴 철렁했던 일, 안타까운 사연, 가슴 벅찼던 감동의 일상들이 시트콤 드라마를 보듯 생생하게 전달된다.

둘째, 딱딱한 전공 이론서의 틀을 깬 실전 가이드북! 보건실에서 일어난 각각의 리얼 스토리와 관련된 지침과 이론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사례별 상황과 대처 방법을 저자의 경험에 빗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정리했다.

셋째, 실무에서 쌓은 노하우 전격 공개! 책 속 코너 <보건샘’s talk>를 통해 보건교사 15년 동안 터득한 실무 Tip을 첨부했다.

넷째, 보건샘이 꼭 알아야 할 법규와 의약품 지식 총정리! 보건교사가 업무상 꼭 알아야 할 학교 보건실 운영 법규와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다섯째, 학교에서 이뤄지는 성교육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 보건실 문 앞에 걸린 또 하나의 팻말이 바로 ‘성 고충 상담실’. 성문제로 보건실을 찾은 학생들의 웃지 못할 이야기와 금연교육에 얽힌 에피소드 등을 솔직하게 담아낸 부분도 재미와 감동을 준다.



(개정판)내 아이 해석법

2023년 1월,
9차원 교육명리학 교재
<내아이 해석법> 개정판 출간!


사주명리학과 교육이 만나 탄생된 새로운 장르의 자녀교육 실용서 <내 아이 해석법>이 출간된 지 2년이 지났다. 출간 후 저자가 직접 학부모 대상 강의를 진행했고, 자녀 교육의 색다른 접근이 신선하다는 평을 받으며 몇몇 언론으로부터 주목을 받기도 했다. 그런 과정을 통해 몇 가지 보완할 내용이 생겨났고, 이 책의 주 독자층인 30-40대 학부모들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본문 편집 디자인을 새롭게 바꿔 개정판을 내게 되었다.

<내 아이 해석법>은 내 아이 사주팔자에 맞는 양육법과 효과적인 공부법을 일러주는 코칭북(Coaching book)이다. 또한 사주 명리학을 도구로 아이의 타고난 성격과 진로 적성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춘 책이다. 나를 알고 남을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부모 자신과 아이의 사주를 알고 나면 아이에게 맞는 ‘맞춤 양육과 공부 스타일’을 찾을 수 있다.

<내 아이 해석법>의 구성은 명리학 기본 이론을 설명하는 <공부편>과 교육 에세이로 읽을 수 있는 <적용편>으로 나뉘어져 있다. 처음 명리학에 발을 들이는 독자라면 개념과 용어 이해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 <공부편>을 가볍게 읽은 후, 다양한 성격 해석을 다룬 <적용편>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적용편>을 읽으며 내 아이 성격과 적성을 해석을 해보면서, 이해가 부족한 부분은 <공부편> 이론을 다시 찾아 보충할 수도 있다. 각자 성격에 맞는 공부법을 택하면 된다.



공교육을 뒤엎자

2022년 초여름,
경제를 살릴 ‘K-교육’의 모델을 제시하는
<공교육을 뒤엎자> 출간!


40년 동안 경제학계에 몸담아온 경제학자가 우리나라 교육계를 파고들었다. 교육을 이대로 두면 교육이 경제를 망쳐 경제위기가 올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존 공교육을 뿌리부터 뒤엎자고 주장한다.

이 혁명적인 시도는 공무원이나 교사가 아닌 학부모와 학생이 나서야 한다고 덧붙인다. 또 정치화된 입시와 공무원이 주도하는 교육 정책이 교육을 망치고, 나아가 우리 경제를 망친다고 걱정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교육 선진국들이 나라를 먹여 살릴 미래의 주역들을 어떻게 가르치는지 직접 취재에 나섰다. 이렇게 국내 안팎의 교육 현장을 둘러본 후, 우리나라 혁신교육의 문제점과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교육 정책을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살릴 ‘K-교육’의 혁신적인 모델을 제시한다.



생은 흐르는 물이다

2022년 봄, 농부시인 장선인이
가슴으로 지어낸 자연주의 감성시집
<생은 흐르는 물이다> 출간


수십 년의 도시 생활을 접고 시골 고향으로 내려가 농부의 삶을 살면서 보고 느낀 생각들을 오롯이 담아낸 시집이다.

두세 줄의 짧은 시에서부터 두세 페이지가 넘는 장편시에 이르기까지, 사유 대상에 따라 다양한 리듬을 담아낸 것이 이 시집의 특징이다.

시집 전반에 흐르는 사유의 대상은 노년의 어머니, 무한 허공의 세상, 우주, 생명, 인생이다. 일흔을 바라보는 노시인이 아흔 살 넘은 어머니를 가까이 보면서 느끼는 회한, 아쉬움, 후회, 그리움, 슬픔이 독자의 마음을 애잔하게 두드린다. 또한 평생 사회의 일군으로 살다 육십을 훌쩍 넘기고서야 농부가 되어 새삼 알게 된 자연의 비장한 가르침도 시인에게는 경이로운 시의 세계였다. 한 장 한 장 넘기다 보면 그리운 고향의 흙냄새 같은 아늑함에 마음이 절로 녹게 된다.



맘이 선택케 하라

2021년 늦가을,
자녀교육 실용 도서 <맘이 선택케 하라> 출간


자녀교육 실용 도서 <맘이 선택케 하라>
-경제학자가 쓴 유치원 이야기-

사립유치원, 국공립 유치원, 병설, 공립 단설, 매입형... 현재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유치원 형태는 다양하다. 유치원 종류만큼이나 아이의 첫 유치원 선택을 앞둔 초보맘들의 고민도 다양하다. 이미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를 둔 엄마도 마찬가지다. 초보맘들이 가장 많이 하게 되는 고민은 뭘까?

“내 아이 첫 유치원 선택을 실패하지 않은데....”
“지금 다니는 유치원을 바꾸고 싶은데 어떤 유치원으로 갈아타야 하나?”
“유치원을 고를 때도 감가상각비, 가성비, 가심비까지 따져야 한다는데, 어디서 정보를 구해야 하나?”

경제학자가 쓴 유아교육 실용 도서 <맘이 선택케 하라>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대답을 담고 있다. 다시 말해 현명한 초보맘의 손에 쥐여주는 ‘유치원 공부’ 맘교재라 할 수 있다. AI 시대를 살아갈 내 아이, <맘이 선택케 하라>는 우리 아이 교육의 첫 단추를 잘 꿰는 데 도움이 되는 길잡이가 틀림없다.



아프니까 청춘이란 말 듣기도 싫어

2021년 가을,
일러 에세이 <아프니까 청춘이란 말 듣기도 싫어> 출간


오래전 <아프니까 청춘이다>란 제목의 책이 인기를 끈 후, 마치 힘들지 않으면 청춘도 아닌 것처럼 여겨지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러나 말도 안 되게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춘들은 그 말에 위로를 받기는커녕 화가 난다고 합니다.

“도대체 어디까지 아파야 청춘이냐구요!”

김영재 작가의 생애 첫 에세이 <아프니까 청춘이란 말 듣기도 싫어>는 바로 이 같은 분노에서 출발했습니다. 이별, 새로 만들어진 가정환경, 사별, 다시 깨진 가정, 빚, 가족들의 고단한 마음들, 열심히 살려고 발버둥 치다 잃은 건강....... 이 모든 것을 다 겪고도 아직도 26살의 청춘을 살고 있는 김영재 작가는 불쑥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 같은 청춘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위로나 용기가 되지 않을까?’
‘어차피 넘어도 넘어도 계속 장애물은 나타날 테니, 이런 청춘 저런 청춘이 함께 마음을 나누면 서로에게 응원이 되지 않을까?’

요리사의 꿈을 갖고 호텔조리학과에 진학했던 작가가 군대에서 취사병 복무 시절 팔을 다쳤습니다. 요리에 대한 꿈을 접고 방황하다 어느 날 간단한 선으로 이루어진 드로잉 그림의 매력에 빠져버렸습니다. 글이나 말로 다 담아내지 못하는 감정을 드로잉 그림이 대신 표현해준다는 점이 신기했습니다. 이 책에 실린 모든 그림은 김영재 작가가 직접 그린 드로잉 작품들입니다. 독자들은 그동안 꽁꽁 싸매온 작가의 마음 속 깊은 생각들을, 글뿐 아니라 그림을 통해서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영작문의 정석

저자 사인회 & 저자와의 대화


박우상 박사의 출간 이벤트에 초대합니다!
#북사인회(Book Signing) +저자와의 대화 + Q&A Session(영어에 관해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 *영유아-유치초등-중고등-대학생-일반인들의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모든 질문에 가장 책임 있고 명쾌한 대답을드립니다!
*현장에서 도서 구입이 가능하며, 이미 구입하신 책은 가져오시면 저자가 직접 싸인 해 드립니다.

#일시: 2021. 6. 27 (일) & 6.30 (수) 이틀, 오후 1:00-저녁 7:00
#장소: 박우상 박사 집필실 (서울 서초동)
#문의: 010-8411-8081
#주소: 서초구 서초동 1666-1 우신유풍빌딩 303호
(지하철 교대역: 2호선 1번 출구에서 약 300m; 3호선 13번 출구에서 약 300m) (서초구립 무궁화주차장 왼쪽)


영작문의 정석

첫번째 영어 교재 시리즈 < 영작문의 정석 > 출간


서울대 영어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위스컨신 대학교와 유펜, 시카고 대학교 둥에서 미국사와 정치학 등을 공부하고 미국 대학교에서 제자들을 가르쳤던 박우상 교수. 그의 30여년 영어 교육 연구의 결실 <영작문의 정석>이 드디어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원래 미국에서 영어 교사, 작가, 언론인, 변호사, 커뮤니케이션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했던 교육 내용과 국내에서 현직 영어 선생님들의 영작문 연수교육 내용을 중,고.대학생들과 일반 학습자들을 위해 재편집하고 심화학습을 위한 연습문제들과 workbook을 추가했습니다.



내 아이 해석법

“왜 디지털 4.0 시대에 우리는 사주 명리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내 아이 해석법>의 공동 저자 중의 한 명인 권현희 작가가 대중 강연에 나섭니다.
아이가 부모로부터 받는 영향력은 절대적입니다. 특히 아이가 어릴수록 부모는 아이의 모든 세상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의 가치관이나 사회성은 가족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아이 입장에서 보면 ‘부모가 내 팔자’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까요? 부모도 타고난 사주팔자가 있으므로 사주에 담긴 성격대로 아이를 키워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이런 양육 방식이 아이의 천성과 크게 어긋난다면 분명히 많은 갈등이 생길 것입니다.
아이를 후회 없이 키우기 위해서는 우선 부모가 자신의 사주가 어떻게 생겨 먹었는지 공부해야 합니다. 자신의 사주팔자에 나타난 성격을 이해하면 아이를 다른 각도로 바라볼 수 있어 공감하고 소통하며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 부모’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명리학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이번 수업의 큰 줄기입니다.

◈ 수업 일시: 2021년 3월 16일-5월 26일, 매주 화요일 오전 11시-12시
◈ 강사: 권현희 / <내 아이 해석법>공동저자, 출판사 <비비트리북스>대표
◈ 강의 목차:
▶1강/디지털 4.0 시대에 왜 사주 명리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2강/타고난 성격이 운명을 만든다
▶3강/사주 명리 독학자를 위한 만세력 어플 활용법
▶4강/진로 적성을 알아보는 분석툴인 MBTI와 사주 명리학 비교
▶5강/일간 오행으로 알아보는 타고난 성격
▶6강/월지 글자로 파악하는 선천적인 적성
▶7강/부모의 사주 구성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8강/공부 사주vs 공부와 담쌓는 사주
▶9강/골통 사주와 미래에 각광받을 아이 사주
▶10강/삶은 하나의 생태계, 그 무한한 리듬을 들여다보는 명리학적 사유


너는 너답게 나는 나답게

2021년 첫 신간 <너는 너답게 나는 나답게> 출간


<비비트리북스>가 처음으로 발굴한 신인 작가의 에세이 <너는 너답게 나는 나답게>가 나왔습니다.
이제 30대 중반을 지나고 있는 한기철 작가는 커피 회사에서 오래 근무했고, 바리스타 대회에 나가 여러 번 수상도 했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카페도 창업했던 꿈 많은 청년입니다.
<너는 너답게 나는 나답게>는 한 청년이 겪은 도전과 성공, 실패와 좌절, 사색과 독서로 이루어진 일상글입니다. 하이쿠를 연상시키는 짧은 시적인 글은 커피와 함께 먹는 디저트처럼 달콤하지만 톡 쏘는 향기의 여운을 오래 간질 할 수 있습니다.



솟대에 앉은 새는 날고 싶다

가을 신간 <솟대에 앉은 새는 날고 싶다> 출간


10여년 전부터 소장과 대장의 신경세포가 사라져 가는 희귀병과 싸우고 있는 이상규 시인의 신작 시집을 출간했습니다.
병 때문에 잘 먹지도, 편히 눕지도, 깊이 잠들지도 못하는 시인이 자신만큼이나 삶의 힘든 고비를 넘어가는 이들에게 용기를 주기 위해 매일 적금을 들 듯 시를 쓰고 있습니다.
이상규 시인이 고통 속에서 창작해낸 시 144편을 모아 <솟대에 앉은 새는 날고 싶다>란 제목의 시집으로 세상에 나온 것입니다.



난 심연수다

역사 다큐멘터리 <난 심연수다> 출간


<비비트리북스>의 두번째 책 <난 심연수다>가 출간되었습니다.
시인 윤동주와 함께 중국 용정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미남 시인’으로 소문이 자자했던 민족 저항 시인 심연수가 누구인지를 파헤친 발굴 기획물입니다.
<비비트리북스>의 대표 권현희 작가가 20여년 넘게 취재해온 저항 시인 심연수의 일대기를 다각도로 취재해서 담았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눈으로 보고 읽는 역사 다큐멘터리입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불온한 시대에 수천편의 글로서 일제에 저항하다 해방을 불과 일주일 앞두고 일제의 총에 맞아 죽은 28살 청년의 슬픈 인생을 만나게 됩니다. 요절한 심연수 시인이 남긴 시, 수필, 일기, 편지 등 수많은 유작들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도 됩니다.



내 아이 해석법

<비비트리북스> 첫번째 책 <내 아이 해석법> 출간


2019년 12월, 1인 출판사를 등록하고 5개월 만에 첫번째 책이 나왔습니다.
<비비트리북스>가 첫번째 기획으로 출간한 책 <내 아이 해석법>은 출판사 대표인 권현희 작가와 < 9차원 적성 연구원>의 김상연 교수와의 공동 집필로 완성되었습니다.
권현희 대표는 12년 동안 여성지 기자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취재 경험을 가지고 있고, 기자 생활을 그만 둔 후로 10여 년 동안은 두 아이를 교육시키는데 전념하였습니다.
대구한의대 객원 교수로 활동하는 김상연 교수는 교사 출신으로 40여년 넘게 사주 명리학을 연구해온 명리학자입니다.
사주 명리학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아이들의 타고난 진로 적성을 찾아주고 있는 김상연 교수가 새롭게 정립한 ‘9차원 명리학’이 이번 책의 기본 토대입니다.
여기에 두 딸을 의대와 예술계로 각각 진학시킨 권현희 대표의 자녀교육 경험이 덧붙여지면서 ‘교육 명리학’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독자들에게 선보이게 되었습니다.